2019년 3월 8일 금요일

북리뷰: 제로투원 (Zero to one)

책 내용 요약

  • 새로운 가치 창출
    • 기술의 수평적 확장이 아닌 수직적 확장 추구
  •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 되지 않은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 차별화의 기준
      • 기존 것 보다 10배는 좋아야 함
      • 30%개선 정도로는 소비자들은 차별성을 느낄 수 없음
  • 완전 경쟁 보다는 독점
    • 경제학에서는 완전 경쟁 상태를 이상적인 상태로 보지만, 기업 입장으로 볼 때는 독점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
    • 독점기업
      • 자신의 회사가 독점 하지 않고 있음을 어필
    • 완전경쟁기업
      • 자신의 회사가 독점 하고 있음을 어필
    • 창조적독점
      •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
    • 경쟁
      • 아무도 이윤을 얻지 못하고 의미 있게 차별화 되는 부분도 없이 생존을 위해 싸우는 것
    • First mover advantage 보다는 Last mover 가 되어야 함
    • 독점 기업의 특징
      • 독자기술
      • 네트워크효과
      • 규모의경제
      • 브랜드전략
    • 독점 기업이 되려면
      •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
      • 몸집 키우기
      • 파괴하지 마라
    • 선택과 집중이 필요
      • 거듭제곱의 법칙을 최대한 활용
    • 발견하지 못한 비밀
      •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유통의 중요성
      •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만큼이나 유통도 중요하다.




비지니스의 세계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제품을 만드는 사람은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창조적 독점을 하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  가지로   있다.

기존에 안주하지 않고 차별화  방식을 고안  적용하여 업무효율을 크게 향상 시켜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계발로 전문성을 키우고 항상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마인드셋을 함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지니스의 세계에 임하는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한다직무만이 아닌 비즈니스 전체를 보기 위한 안목을 키울 것이며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인사이트를 키우고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나의 업이나 프로젝트가 독점 기업이 되는 것에 일조를 해야한다.